250x250
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관리 메뉴

탁월함은 어떻게 나오는가?

[서평] 부자 되는 법을 가르쳐 드립니다 < 저자 라밋 세티 I 안드로메디안 > 본문

[Snow-ball] 책/독서 서평

[서평] 부자 되는 법을 가르쳐 드립니다 < 저자 라밋 세티 I 안드로메디안 >

Snow-ball 2020. 2. 2. 23:28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부자 되는 법을 가르쳐드립니다를 읽고 난 후의 리뷰입니다.

 

제목이 상당히 자극적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내용자체는 평범한 사람들이 새로운 재테크의 관점에서 바라 볼 수 있는 관점을 제시했다. 그것도 10년전부터 말이다.

 

자 그럼, 기존의 재테크 서적은 어떤 종류가 많았을까? 굳이 생각해보자면 요즘에 유행하는 FIRE족이 재테크 서적의 정석이지 않았을까 한다.

 

 

" FIRE족 이란?

재정적 독립 (FI) : 투자 수익으로 생활비를 충당할 수 있는 상태

조기 은퇴 (RE) : 30대나 40대에 은퇴하는 것

 

두가지를 합쳐서

파이어 (FIRE) : 재정적 독립 + 조기 은퇴. 가령 투자 수익만으로 평생 필요한 생활비를 충당할 수 있기 때문에 30대에 은퇴해서 일을 할 필요가 없는 경우

 

린파이어 (LeanFire) : 일찍 은퇴하는 대신 1년에 3만 달러 정도로 '간소하게' 사는 것. 이런 삶을 택하는 사람들은 공원을 산책하거나 새를 관찰하는 등 재미있는 일을 추구하는 경향이 있다.

 

퍗파이어 : 재정적 독립과 조기 은퇴를 이루되 화려하게 사는 것. 퍼스트 클래스를 타고 해외로 가서 포시즌스(Fou Seasons)호텔에 머물거나 자녀 3명을 사립학교에 보내는 것이 그런 예다.

 

린파이어 or 팻파이어는 삶의 방향이 조금 다르지만 결국 파이어 (Fire)의 삶은 투자수익률로 살아갈수있는 상황을 만들때 까지 허리를 졸라게 졸라매는 삶을 사는것이다.

 

그러나 이 책 부자 되는법을 가르쳐 드립니다의 철학기존의 재테크와는 철저하게 달랐다!!

 

특히나, 두가지 부분에서 크게 와닿았었다..

 

첫째. 의식적 지출!! 본인이 가치있다고 생각하는 부분에서는 과감히 써라!

 

둘째. 신용을 관리하고 쓸데없는 곳에 수수료 (연회비, 휴대폰 요금, 케이블 및 인터넷 요금, 은행 수수료 등)ㅇ를 낭비하지 말고 협상하라!

 

의식적 지출

삶은 장기전이다. 그리고 단기전일 수도 있다. 현재의 나도 '나'다. 그리고 미래의 나도 '나'다.

 

그렇기에 책의 저자 라밋 세티는 균형을 원한다. 미래에 너무 치우쳐지지도, 그렇다고 현재에만 너무 치우쳐지지도 않은 활력있는 삶을 추구한다.

 

결국, 소비가 즐거움의 전부는 아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금 이시점에서 내가 가치있다 생각하고 만족스러운ㄱ것에 소비를 하지 못한다면 그것 또한 제대로 된 삶을 산다고 하기가 어렵다고 보는 것이다.

 

그리고 이렇게 가치있는 부분에는 과감하게 쓰고 불필요한 부분의 지출은 최대한 줄이는 것이다.

 

그리고 불필요한 부분의 지출은 두번째에서 이야기 해보자. 

 

신용을 관리하고 불필요한 수수료를 협상하라!

우리는 자본주의에 살아간다. 그리고 자본주의의 기본 토대는 '돈'이다.

 

하지만 '돈'은 결국 누군가의 '신용'이다. 국가의 화폐는 국가의 신용으로 지탱하고, 사람과 은행과는 그 사람의 신용, 그리고 건물이라면 건물의 신용으로 살아간다.

 

그렇기에 '신용'이 좋을수록 금융기관에서 금융거래 리스크를 적게봐서 수수료를 적게 책정이 가능하다.

한마디로, 떼어먹힐 가능성이 적다고 판단될수록 이자가 적어진다는 것이다.

 

그렇기에 '신용'을 관리하는 사람만이 필요없는 수수료를 줄일 수 있다.

 

나의 이야기지만 나는 사실 지출을 줄이기 위해서는 체크카드'만'을 고집했다. 실제로 신용카드에서 체크카드로 넘어가니 지출이 줄었고 더불어 신용도 또한 줄어들었다.

 

그렇다면 나는 '신용'이 필요한 부분에서는 수수료를 이전 기준보다 높게 잡히게 되는 결과가 생긴다. 호깃라도 대출을 하게 된다면 더 높은 이자를 지불할 것이다.

 

만약 내가 1억을 대출한다면?

3% 대출이자 : 1년 이자 총액 3백만원

5% 대출이자 : 1년 이자 총액 5백만원

 

별것 아닌것 같지만 막상 확인해보면 금액이 커질수록 차이는 심각해진다. 그리고 집대출이 아니더라도 단기 대출 수수료, 은행비, 핸드폰 요금, 은행 수수료등 다양한 방면의 수수료를 협상하고 협상해서 아껴라!

 

그리고 아낀만큼 저축과 의식적 지출을 행하라!!

 

마지막으로..

나는 나름대로 재테크를 해보고 좀 하고 있지 안한? 적절한 소비와 절제 그리고 적절한 투자수익률

 

그렇기에 이 책 부자 되는 법을 가르쳐드립니다. 를 접했을때는 살짝 별게 있겠어? 라는 생각을 가진 부분이 있었다. 하지만 역시 나는 아직 부족한 부분이 있구나 라는것을 깨달았고 내삶에 바로 적용할 수 있눈 부분과 응용할 수 있는 부분을 깨달았고 내 삶에 적용해볼려고 노력하고 있다.

 

그리고 또 한가지 깨달은점은 삶은 협상에 연속이다. 하지만 협상을 해야할까?라는 생각을 은연중에 가지고 있었다. 이책을 읽으면서 '무조건 협상하라'라는 생각이 들었고 이 책이 제시하는 6주 프로그램을 실행에 옮긴다면, 적어도 죄책감도, 핑계도 거짓도 없이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삶을 조금 더 풍요롭게 살고 싶다면 따르기를 권장해본다. 물론 책의 모든 부분을 따라하지 않더라도 본인에게 필요한 부분을 우선적으로 뽑아 적용하더라도 좋은 결과는 나올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감사합니다 .지식은 나눌수록 배가 된다고 믿는 책알남입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