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0x250
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관리 메뉴

탁월함은 어떻게 나오는가?

[외환] 외환스왑(FX Swap) 본문

[Snow-ball]돈/외환

[외환] 외환스왑(FX Swap)

Snow-ball 2019. 12. 2. 21:38
반응형

외환스왑이란 거래상대방과 특정기간 동안(주로, 단기간) 통화를 서로 교환하여 사용하는 거래이다. 외환스왑은 현물환거래와 선물환거래를 동시에 실행하는 형태를 띠는데, 현물환 거래에서는 마치 나에게 여유 있는 통화를 담보로 맡기고 내가 필요한 통화를 빌려 쓴 뒤, 특정 기간이 지난 선물환거래 결제일에는 빌려 쓴 통화를 반납하고 담보로 맡겼던 통화를 찾아오는 것과 같은 형태이다.

 

그 과정에서 빌려 쓴 통화에 대한 이자와 빌려준 통화에 대한 이자는 선물환율에 반영하여 주고받는 구조를 갖는다. 따라서 현물환율과 선물환율 사이에는 양 통화의 금리차이를 고려한 선물환 프리미엄이나 디스카운트가 존재하게 되는데 이들을 스왑포인트라고 부르는 이유는 바로 FX Swap에서 서로 통화를 교환할 때 주고받는 포인트라는 데서 비롯된 것이다.

 

FX Swap은 현물환과 선물환거래를 동일한 상대방과 동시에 실행하며 현물환과 선물환거래에서의 매입/매도 방향을 서로 반대로 하는 거래이다. 예를 들어, 현물환에서 매입하였으면 선물환에서 매도하고 현물환에서 매도하였으면 선물환거래에서 매입하는 구조이며, 전자의 경우는 Buy & Sell Swap이라 하고 후자는 Sell & Buy Swap이라고 한다. Buy 또는 Sell은 항상 기준통화(Fixed Currency)를 기준으로 하며 USD/Won FX Swap이라면 Buy 또는 Sell은 USD(달러)를 기준으로 표현한 것이다.

 

FX Swap은 일종의 자금거래이므로 동일한 거래상대방과 현물환거래와 선물환거래를 동시에 하면서 양 통화의 금리차이를 반영한 스왑 포인트를 반영하게 된다. 만약 현물환거래를 하는 상대방과 선물환거래를 하는 상대방이 다르다면 현물환 거래와 선물환거래 실행의 시차로 인해 각각의 적용 환율이 양 통화의 금리차를 고려한 스왑 포인트로부터 벗어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외환스왑(FX Swap)의 활용

 

선물환 결제일의 조정

 

수출기업이나 수입기업이 선물환거래 시 예상했던 것과는 달리 수출대금 수령 또는 수입결제가 선물환거래 만기일보다 더 빠르거나 늦어질 수 있다. 선물환 프리미엄 또는 디스카운트는 양 통화의 금리차이와 기간(만기)에 의해 좌우되므로 선물환계약 만기가 앞으로 당겨지면 프리미엄(또는 디스카운트)을 줄이고 늦춰지면 늘리는 조정을 하여 만기일을 변경하는데 이 때 외환스왑(FX Swap)거래를 이용한다.

 

재정거래 실행

 

시장참가자들은 각자가 처한 상황에 따라 계상하는 스왑 포인트가 다를 수 있다. 예컨대, 은행들이 계상하는 USD/Won의 1일간 스왑 포인트가 10전이지만 증권사들이 계상하는 스왑포인트는 20전이 될 수도 있는데 이는 은행과 증권사가 계상하는 달러 및 원화의 조달(운용)금리가 때문이다.

 

외환스왑거래를 쉽게 풀이하면 특정통화를 담보로 한 상대 통화의 대차거래와 같다. 그러면서 빌린 통화에 대해서는 이자를 지불하고 맡긴 통화에 대해서는 이자를 받는 것과 다름이 없는 것이다. 자금대차 거래는 신용위험이 따르므로 신용도가 낮은 측은 자금을 차입할 때 신용도가 높은 차입자보다 금리를 더 부담해야 함이 일반적이다. 이러한 상황을 이용하여 조달금리가 낮은 은행들이, 상대적으로 높은 스왑 포인트를 고려하여 제시된 증권사들의 선물환율을 이용하여 Buy & Sell Swap을 실행함으로써 마치 원화를 대출해 주는 것과 같은 거래를 실행할 수 있다. 이러한 거래를 통해서 은행은 자신의 원화 조달금리와 증권사의 원화 조달금리 차이를 수익으로 취하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은행은 증권사의 신용리스크를 부담하는 셈이 된다.

 

외화 수급시점 불일치 조정 및 유동성 조달

 

오늘 현재 달러화로 수출대금을 수령하였고 1주일 후 달러화로 수입결제를 해야 하는 무역업체가 있다고 하자. 당장 원화자금이 필요하면 달러를 매각 하지만 그렇게 하면 1주일 후 수입결제를 할 때 달러 환율 상승 위험을 고려해야 한다.

 

이런 경우, 현물환거래로 팔고 선물환거래로 사는 Sell & Buy FX Swap을 이용하면 당장의 원화 유동성 문제도 해결하고 1주일 후의 수입결제 환 헤지도 가능하게 된다(이런 방법으로 유동성을 조달한다 해서 Swap Financing 이라고도 함).

 

환리스크 관리기법 중 대내적 관리 기법인 Matching은 외화의 수입과 지출시기를 일치시켜 환 노출을 제거하는 방법인데 이처럼 Timing의 불일치가 발생하는 경우에도 FX Swap을 이용하여 불일치를 조정할 수 있다.

 

NDP(차액결제 선물환, Non-Deliverable Forward)

 

USD/Won의 선물환거래는 국내시장에서 뿐만 아니라 역외에서도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일반 선물환거래는 만기에 해당 통화를 미리 정한 환율로 상호 교환(Delivery)해야 하지만, 역외시장 참여자들은 Won화가 국제통화도 아니고 단기 자금시장을 이용함에도 제한이 있으므로, 선물환 만기에 거래 대상 통화를 정해진 환율에 의해 교환하는 대신에 거래금액(실제 인수도를 안하기 때문에 이를 Notional Amount라 함)에 만기일의 현물환율(Fixing Rate)과 당초 약정환율(Contract Rate)간의 차이를 고려하여 USD로 결제하는 선물환거래이다. 

 

즉, 비거주자가 해당통화를 보유하거나 환전할 필요 없이, 게다가 결제위험(Settlement Risk)도 없이 자유롭게 선물환거래를 할 수 있는 상품이다. NDF거래는 자본통제로 인해 역외에서 인수도를 할 수 없는 Emerging Market거래를 위해 1990년대부터 활성화 되었으며 대부분의 NDF 거래는 USD로 현금결제 된다. Fixing Rate는 만기일 전전영업일에, 외국환 중개회사를 통한 결정된 시장평균환율을 사용한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