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0x250
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관리 메뉴

탁월함은 어떻게 나오는가?

[금융] 파생상품(옵션 Option) 본문

[Snow-ball]돈/금융

[금융] 파생상품(옵션 Option)

Snow-ball 2019. 11. 5. 02:02
반응형

*옵션(Option)

옵션이란 특정 기초자산(Underlying Asset)을 미리 정한 가격(행사 가격 : Exercise Price, Strike Price)에 매입하거나 매도할 수 있는 권리(선택권 : Option)이다. 선물환이나 선물거래로 미래에 적용할 환율을 확정하는 계약을 체결했다면 만기에 가서 자신에게 유리한 결과가 되든 불리한 결과가 되든 틀림없이 계약을 이행해야 하므로 거래를 하지 않았더라면 좋았을 것이라는 후회를 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도 있다.

 

이와 다르게 옵션은, 불리한 경우에는 계약이행 의무를 부담하지 않고 유리할 경우에만 권리를 행사할 수 있는 상품이다.

옵션은 계약이행을 안해도 된다.

그러나, 이처럼 좋기만 한 상품이 있을 수는 없듯, 옵션은 의무 없이 권리만을 향유하는 대신에 그것에 대한 대가로 옵션 프리미엄(Option Premium)이라는 가격을 치러야 한다.

 

 

또한 옵션거래를 통하여 매매차익을 노리는 투기거래(Speculation)도 활발하다. 옵션에서는 가격 변동 방향뿐 아니라 기초자산 가격의 변동성(Volatility)을 이용한 투기거래도 가능하다. 옵션 가격은 기초자산의 가격 변동성이 클수록 비싸고, 기초자산의 가격이 안정적으로 움직여서 변동성이 작아지면 하락한다.

 

권리(Option) 행사(Execise)를 옵션 만기일에만 할 수 있는 옵션을 유럽형 옵션(European Option)이라 하고, 만기일 이전에도 언제든 행사할 수 있는 옵션을 미국형 옵션(American Option)이라 한다.

 

*콜옵션(Call Option)

콜옵션은 미래에 특정 상품을 매입해야 하는 측이 해당 상품의 가격 상승을 우려하여 이용할 수 있는 헤징 상품으로써, 해당 상품(Underlying Asset)을 특정 가격(행사 가격, Exercise Price)에 살 수 있는 권리이다. 따라서, 시장 가격이 특정 행사 가격보다 비싸다면 권리를 행사하여 미리 정한 특정 가격에 매입할 수 있고, 시장 가격이 행사 가격보다 싸다면 그저 권리를 포기해 버리고 시장에서 낮은 가격으로 매입하면 된다.

 

*풋옵션(Put Option)

풋옵션은 미래에 특정 상품을 매도해야 하는 측이 해당 상품의 가격 하락을 우려하여 이용할 수 있는 헤징 상품으로써, 해당 상품(Underlying Asset)을 특정 가격(행사 가격)에 팔 수 있는 권리이다. 따라서 시장에서의 가격이 특정 가격보다 싸다면 권리를 행사하여 미리 정한 특정 가격에 매도할 수 있고, 시장에서의 가격이 행사 가격보다 비싸다면 굳이 권리를 행사할 필요 없이 시장에서 높은 가격으로 매도하면 된다.

 

감사합니다. 지식은 나누면 배가 된다고 믿는 책알남입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