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 알고리즘 공부
- 책을알려주는남자
- C
- 경제
- 화장품
- 독서
- 독후감
- 책알남
- 지혜를가진흑곰
- 돈
- Java
- algorithmtraining
- 자바스크립트
- 서평
- 성분
- 다독
- 재테크
- 백준알고리즘
- C++
- 투자
- 프로그래밍언어
- 자바
- 주식
- 알고리즘공부
- 알고리즘트레이닝
- algorithmStudy
- 채권
- JavaScript
- 프로그래머스 알고리즘 공부
- algorithmTest
- Today
- Total
탁월함은 어떻게 나오는가?
[Algorithm] 도넛과 막대 그래프 (Programmers - 2024 KAKAO WINTER INTERSHIP / python ) 본문
[Algorithm] 도넛과 막대 그래프 (Programmers - 2024 KAKAO WINTER INTERSHIP / python )
Snow-ball 2024. 3. 4. 21:19문제 설명
도넛 모양 그래프, 막대 모양 그래프, 8자 모양 그래프들이 있습니다. 이 그래프들은 1개의 이상의 정점과, 정점들을 연결하는 단방향 간선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 크기가 n인 도넛 모양 그래프는 n개의 정점과 n개의 간선이 있습니다. 도넛 모양 그래프의 아무 한 정점에서 출발해 이용한 적 없는 간선을 계속 따라가면 n-1개의 정점들을 한 번씩 방문한 뒤 원래 출발했던 정점으로 돌아오게 됩니다. 도넛 모양 그래프의 형태는 다음과 같습니다.
* 크기가 n인 막대 모양 그래프는 n개의 정점과 n-1개의 간선이 있습니다. 막대 모양 그래프는 임의의 한 정점에서 출발해 간선을 계속 따라가면 나머지 n-1개의 정점을 한 번씩 방문하게 되는 정점이 단 하나 존재합니다. 막대 모양 그래프의 형태는 다음과 같습니다.
* 크기가 n인 8자 모양 그래프는 2n + 1개의 정점과 2n + 2개의 간선이 있습니다. 8자 모양 그래프는 크기가 동일한 도넛 모양 그래프에서 정점을 하나씩 골라 결합시킨 형태의 그래프입니다. 8자 모양 그래프의 형태는 다음과 같습니다.
도넛 모양 그래프, 막대 모양 그래프, 8자 모양 그래프가 여러 개 있습니다. 이 그래프들과 무관한 정점을 하나 생성한 뒤, 각 도넛 모양 그래프, 막대 모양 그래프, 8자 모양 그래프의 임의의 정점 하나로 향하는 간선들을 연결했습니다.
그 후 각 정점에 서로 다른 번호를 매겼습니다.
이때 당신은 그래프의 간선 정보가 주어지면 생성한 정점의 번호와 정점을 생성하기 전 도넛 모양 그래프의 수, 막대 모양 그래프의 수, 8자 모양 그래프의 수를 구해야 합니다.
그래프의 간선 정보를 담은 2차원 정수 배열 edges가 매개변수로 주어집니다. 이때, 생성한 정점의 번호, 도넛 모양 그래프의 수, 막대 모양 그래프의 수, 8자 모양 그래프의 수를 순서대로 1차원 정수 배열에 담아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 주세요.
제한사항
입출력 예
문제풀이
python: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
def solution(edges):
answer = [0] * 4
# [생성한 정점, 도넛 모양, 막대 모양, 8자 모양]
edge_list = {}
# 모든 간선의 진출,진입에 대해 테이블 형태로 체크
for out_put, in_put in edges:
if not edge_list.get(out_put):
edge_list[out_put] = [0, 0]
if not edge_list.get(in_put):
edge_list[in_put] = [0, 0]
edge_list[out_put][0] += 1
edge_list[in_put][1] += 1
for key, (out_put, in_put) in edge_list.items():
# 생성한 정점 찾기
if out_put >= 2 and in_put == 0:
answer[0] = key
# 막대 모양 갯수 찾기
elif out_put == 0 and in_put >= 1:
answer[2] += 1
# 8자 모양 갯수 찾기
elif out_put >= 2 and in_put >= 2:
answer[3] += 1
# 정점의 진출 차수 - 막대 모양 갯수 - 8자 모양 갯수
answer[1] = edge_list[answer[0]][0] - answer[2] - answer[3]
return answer
|
cs |
https://school.programmers.co.kr/learn/courses/30/lessons/258711
'[Snow-ball]프로그래밍(컴퓨터) > Algorithm Training' 카테고리의 다른 글
[Algorithm] 리코쳇 로봇 ( Programmers / Python ) (2) | 2024.03.14 |
---|---|
[Algorithm] 구명보트 ( Programmers / Python && Java ) (1) | 2024.03.06 |
[Agorithm] 석유 시추 ( Programmers - PCCP 기출문제 2번 / Python, Javascript ) (0) | 2024.02.27 |
[Algorithm] 붕대 감기 ( Programmers > PCCP 기출문제 1번 / Python ) (1) | 2024.02.12 |
[Algorithm] 데이터 분석 ( Programmers > PCCE 기출문제 10번 / Python ) (0) | 2024.02.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