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탁월함은 어떻게 나오는가?
[JavaScript] Map(맵)이란? 본문
우리는 JavaScript를 사용하다 보면 map을 다양하게 그리고 빈번하게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우리가 자주 사용하고, 자주 사용할 Map에 대해서 확실히 공부를 하고 넘어가고자 글을 썼다.
Map 객체는 키(Key)와 값(value)의 쌍으로 이루어진 컬렉션이다. Map 객체는 객체와 유사하지만 다른 점 또한 존재한다.
Map 객체의 생성 방법
Map 객체는 Map 생성자 함수로 생성한다. 인수를 비어있는 상태로 선언하면 빈 Map 객체가 생성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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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st map = new Map();
console.log(typeof map, map); // object Map(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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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p 생성자 함수는 이터러블을 인수로 전달받아 Map 객체를 생성한다. 이때 인수로 전달되는 이터러블은 키와 값의 쌍으로 이루어진 요소로 구성되어 있다.
*잠깐 상식
ES6에서 도입된 이터레이션 프로토콜은 순회 가능한 데이터 컬렉션(자료구조)을 만들기 위해 ECMA Script 사양에 정의하여 미리 약속한 규칙이다. ES6에서는 순회 가능한 데이터 컬렉션을 이터레이션 프로토콜을 준수하는 이터러블로 통일하여 for...of문, 스프레드 문법, 배열 디스트럭처링 할당의 대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일원화했다.
이터레이션 프로토콜에는 이터러블 프로토콜과 이터레이터 프로토콜이 있다.
이터러블 프로토콜(iterable protocol)
Well-known Symbol인 Symbol.iterator를 프로퍼티 키로 사용한 메서드를 직접 구현하거나 프로토타입 체인을 통해 상속받은 Symbol.iterator 메서드를 호출하면 이터레이터 프로토콜을 준수한 이터레이터를 반환한다. 이러한 규약을 이터러블 프로토콜이라 하며, 이터러블 프로토콜을 준수한 객체를 이터러블이라 한다. 이터러블은 for...of문으로 순회할 수 있으며, 스프레드 문법과 배열 디스트럭처링 할당의 대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이터레이터 프로토콜(iterator protocol)
이터러블의 Symbol.iterator 메서드를 호출하면 이터레이터 프로토콜을 준수한 이터레이터를 반환한다. 이터레이터는 next 메서드를 소유하며 next 메서드를 호출하면 이터러블을 순회하며 value와 done 프로퍼티를 갖는 이터레이터 리절트 객체를 반환한다. 이러한 규약을 이터레이터 프로토콜이라 하며, 이터레이터 프로토콜을 준수한 객체를 이터레이터라 한다. 이터레이터는 이터러블의 요소를 탐색하기 위한 포인터 역할을 한다.
const map 같이 선언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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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st map = new Map([
['key1', 'value1'],
['key2', 'value2'],
]);
console.log('map :: ', map); // map :: Map(2) { 'key1' => 'value1', 'key2' => 'value2' }
const map2 = new Map([
[key1, 'value1'],
[key2, 'value2'],
]);
console.log('map2 :: ', map2); // ReferenceError
const map3 = new Map([
['key1', value1],
['key2', value2],
]);
console.log('map3 :: ', map3); // ReferenceError
const map4 = new Map([
[key1, value1],
[key2, value2],
]);
console.log('map4 :: ', map4); // ReferenceErr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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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가적으로, Map 생성자 함수의 인수로 전달한 이터러블에 중복된 키를 갖는 요소가 존재하면 값이 덮어써진다. Map 객체는 키(key)는 중복될 수 없다. 하지만 값(value)은 중복이 허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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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st map = new Map([
['key1', 'value'],
['key1', 'value2'],
]);
console.log('map : ', map); // map : Map(1) { 'key1' => 'value2' }
// Map은 인수로 전달한 이터러블에 중복된 키를 갖는 요소가 존재하면 값이 덮어써진다.
const map2 = new Map([
['key1', 'value'],
['key1', 'value2'],
['key2', 'value2'],
]);
console.log('map2 : ', map2); // map2 : Map(2) { 'key1' => 'value2', 'key2' => 'value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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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p 객체 요소 개수 확인
Map 객체의 요소 개수를 확인할 때는 Map.prototype.size 프로퍼티를 사용한다.
size 프로퍼티는 setter 함수 없이 getter 함수만 존재하는 접근자 프로퍼티다. 따라서 size 프로퍼티에 숫자를 할당하여 Map 객체의 요소 개수를 직접적으로 변경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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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st { size } = new Map([
['key1', 'value'],
['key2', 'value2'],
]);
console.log('size : ', size); // size : 2
console.log('size type : ', typeof size); // size type : number
const size2 = new Map([
['key1', 'value1'],
['key2', 'value2'],
]);
console.log('size : ', size); // size : 2
console.log('size type : ', typeof size); // size type : number
const map = new Map([
['key1', 'value1'],
['key2', 'value2'],
]);
console.log(Object.getOwnPropertyDescriptor(Map.prototype, 'size'));
// { get: [Function: get size], set: undefined, enumerable: false, configurable: true }
map.size = 10; // 사이즈 변경이 무시된다
console.log('map.size : ', map.size); // map.size :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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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p 객체 요소 추가
Map 객체에 요소를 추가할 때는 Map.prototype.set 메서드를 사용한다. 위에서 언급했다시피 중복된 키를 갖는 요를 추가하면 값이 덮어써진다. 아래에서 key1의 apple이 banna로 덮어써지는 결과를 확인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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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st map = new Map();
console.log('map :::: ', map); // map :::: Map(0) {}
map.set('key1', 'apple');
map.set('key1', 'banana'); // Map은 중복된 키를 갖는 요소가 존재할 수 없기 때문에 중복된 키를 갖는 요소를 추가하면 값이 덮어짐
map.set('key2', 'water-mellon');
map.set('key3', 'orange');
console.log('map :: ', map); // map :: Map(3) { 'key1' => 'banana', 'key2' => 'water-mellon', 'key3' => 'oran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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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t 메서드는 새로운 요소가 추가된 Map 객체를 반환한다. 따라서 set 메서드를 호출한 후에 set 메서드를 연속적으로 호출(method chaining)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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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st map = new Map();
console.log('map :::: ', map); // map :::: Map(0) {}
map.set('key1', 'apple').set('key1', 'banana').set('key2', 'water-mellon').set('key3', 'orange');
console.log('map :: ', map); // map :: Map(3) { 'key1' => 'banana', 'key2' => 'water-mellon', 'key3' => 'oran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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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치 비교 연산자(===)를 사용하면 NaN과 NaN을 다르다고 평가한다. 하지만 Map객체는 NaN과 NaN을 같다고 평가하여 중복 추가를 허용하지 않는다.
- Map객체는 NaN !== NaN
+0과 -0은 일치 비교 연산자와 마찬가지로 같다고 평가하여 중복 추가를 허용하지 않는다.
- Map객체는 +0 ===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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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st map = new Map();
console.log('NaN === NaN : ', NaN === NaN); // NaN === NaN : false
console.log('0 === -0 : ', 0 === -0); // 0 === -0 : true
// Map은 NaN과 NaN을 같다고 평가하여 중복 추가를 허용하지 않는다
map.set(NaN, 'value1').set(NaN, 'value2');
console.log('map : ', map); // map : Map(1) { NaN => 'value2' }
// +0과 -0을 같다고 평가하여 중복 추가를 허용하지 않는다
map.set(0, 'value1').set(-0, 'value2');
console.log('map : ', map); // map : Map(2) { NaN => 'value2', 0 => 'value2' }
// ''을 사용하면 string값으로 인식되서 다른값으로 평가한다
map.set('0', 'value1').set('-0', 'value2');
console.log('map : ', map); // map : Map(4) { NaN => 'value2', 0 => 'value2', '0' => 'value1', '-0' => 'value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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객체는 문자열 또는 심벌 값만 키로 사용할 수 있다. 하지만 Map 객체는 키 타입에 제한이 없다. 따라서 객체를 포함한 모든 값을 키로 사용할 수 있다. 이는 Map 객체와 일반 객체의 가장 큰 차이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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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st map = new Map();
const lee = { name: 'Lee' };
const kim = { name: 'Kim' };
// 객체도 키로 사용이 가능
map.set(lee, 'developer').set(kim, 'designer').set(kim, 'backsoo');
console.log('map : ', map);
// map : Map(2) { { name: 'Lee' } => 'developer', { name: 'Kim' } => 'backsoo'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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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p 객체 요소 취득
Map 객체에서 특정 요소를 취득하려면 Map.prototype.get 메서드를 사용한다. get 메서드의 인수로 키를 전달하면 Map 객체에서 인수로 전달한 키를 갖는 값을 반환한다.
Map 객체에서 인수로 전달한 키를 갖는 요소가 존재하지 않으면 undefined를 반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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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st map = new Map();
const lee = { name: 'Lee' };
const kim = { name: 'Kim' };
map.set(lee, 'bank-clerk').set(kim, 'student');
console.log('map.get(lee) : ', map.get(lee)); // map.get(lee) : bank-clerk
console.log('map.get(key) : ', map.get('key')); // undefined
console.log('map.get(student) : ', map.get('student')); // undefined
console.log('map.get(student) : ', map.get(student)); // err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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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p 객체 요소 존재 여부 확인
Map 객체에 특정 요소가 존재하는지 확인하려면 Map.prototype.has 메서드를 사용한다. has 메서드는 특정 요소의 존재 여부를 나타내는 불리언 값을 반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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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st lee = { name: 'Lee' };
const kim = { name: 'Kim' };
const map = new Map([
[lee, 'developer'],
[kim, 'desiner'],
]);
// .has를 사용하면 요소가 존재하는지 불리언값으로 확인 가능
console.log('lee 키값이 존재하는가? : ', map.has(lee));
// lee 키값이 존재하는가? : true
console.log('key 키값이 존재하는가? : ', map.has('key'));
// key 키값이 존재하는가? : fal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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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p 객체 요소 삭제
Map 객체에 특정 요소를 삭제하려면 Map.prototype.delete 메서드를 사용한다. delete 메서드는 삭제 성공 여부를 나타내는 값을 불리언 값(true or false)으로 반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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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st map = new Map();
const lee = { name: 'Lee' };
const kim = { name: 'Kim' };
map.set(lee, 'developer').set(kim, 'designer');
console.log('map : ', map);
// map : Map(2) {{ name: 'Lee' } => 'developer', { name: 'Kim' } => 'designer' }
console.log('map.delete(kim) : ', map.delete(kim));
// map.delete(kim) : true
console.log('delete map : ', map);
// delete map : Map(1) { { name: 'Lee' } => 'develope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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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약, 존재하지 않는 키로 Map 객체의 요소를 삭제하면 에러 없이 무시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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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st map = new Map([['key1', 'value1']]);
// 존재하지 않는 key를 삭제해도 에러가 없다.
console.log("map.delete('key2'); : ", map.delete('key2'))
// map.delete('key2'); : false
console.log('map : ', map);
// map : Map(1) { 'key1' => 'value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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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에서 확인해봤다시피, delete 메서드의 삭제 성공 여부는 불리언 값이다. 그러므로 set 메서드와는 달리 연속적으로 호출(method chaining)을 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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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st lee = { name: 'Lee' };
const kim = { name: 'Kim' };
const map = new Map([
[lee, 'developer'],
[kim, 'designer'],
]);
console.log('map.delete(lee) : ', map.delete(lee));
// map.delete(lee) : true
// console.log('map.delete(lee) : ', map.delete(lee).delete(kim)); : delete연속적으로 사용시 Type Error 발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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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다면 2개 이상의 요소를 삭제할 방법은 없을까?
Map 객체의 요소를 일괄 삭제하려면 Map.prototype.clear 메서드를 사용하면 된다. clear 메서드는 언제나 undefined를 반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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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st lee = { name: 'Lee' };
const kim = { name: 'Kim' };
const map = new Map([
[lee, 'developer'],
[kim, 'designer'],
]);
console.log('map : ', map);
// map : Map(2) {{ name: 'Lee' } => 'developer', { name: 'Kim' } => 'designer' }
console.log('map.clear() : ', map.clear());
// map.clear() : undefined
console.log('clear map : ', map);
// clear map : Map(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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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p 객체 요소 순회
Map 객체의 요소를 순회하려면 Map.prototype.forEach 메서드를 사용한다. Map.prototype.forEach 메서드는 Array.prototype.forEach 메서드와 유사하게 콜백 함수와 forEach 메서드의 콜백 함수 내부에서 this로 사용된 객체(옵션)를 인수로 전달한다.
이 경우에 콜백 함수는 3개의 인수를 전달받는다.
- 첫 번째 인수 : 현재 순회 중인 요소값(value)
- 두 번째 인수 : 현재 순회 중인 요소키(key)
- 세 번째 인수 : 현재 순회 중인 Map 객체 자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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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st lee = { name: 'Lee' };
const kim = { name: 'Kim' };
const map = new Map([
[lee, 'developer'],
[kim, 'designer'],
]);
map.forEach((v, k, map) => console.log(v, k, ma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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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p 객체는 이터러블이다. 따라서 for ... of 문으로 순회할 수 있으며, 스프레드 문법과 배열 디스트럭처링 할당의 대상이 될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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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st lee = { name: 'Lee' };
const kim = { name: 'Kim' };
const map = new Map([
[lee, 'developer'],
[kim, 'designer'],
]);
// Map 객체는 Map.prototype의 Symbol.iterator 메서드를 상속받는 이터러블이다
// Symbol.iterator는 객체에 대응하는 기본 이터레이터를 지정. for ... of 와 같이 사용된다
console.log(Symbol.iterator in map); // true
// 이터러블인 Map 객체는 for ... of문으로 순회할 수 있다
for (const en of map) {
console.log('en : ', en);
}
// en : [ { name: 'Lee' }, 'developer' ]
// en : [ { name: 'Kim' }, 'designer' ]
// 이터러블인 Map 객체는 스프레드(Rest) 문법의 대상이 될 수 있다
console.log('[...map] : ', [...map]); // [...map] : [ [ { name: 'Lee' }, 'developer' ], [ { name: 'Kim' }, 'designer' ] ]
// 이터러블인 Map 객체는 배열 디스트럭처링 할당의 대상이 될 수 있다
const [a, b] = map;
console.log('a : ', a);
// [ { name: 'Lee' }, 'developer' ]
console.log('b : ', b);
// [ { name: 'Kim' }, 'designer' ]
console.log('a, b : ', a, b);
// [ { name: 'Lee' }, 'developer' ] [ { name: 'Kim' }, 'designe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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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 연산자는 명시된 속성이 객체에 존재하면 true를 반환한다.
Map 객체는 이터러블이면서 동시에 이터레이터인 객체를 반환하는 메서드를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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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st lee = { name: 'Lee' };
const kang = { name: 'Kang' };
const map = new Map([
[lee, 'developer'],
[kang, 'student'],
]);
// Map.prototype.keys 는 Map 객체에서 요소키를 값으로 갖는 이터레이터를 반환한다
for (const key of map.keys()) {
console.log(key); // { name: 'Lee' } { name: 'Kang' }
}
// Map.prototype.values 는 Map 객체에서 요소값을 값으로 갖는 이터레이터를 반환한다
for (const value of map.values()) {
console.log(value); // developer student
}
// Map.prototype.emtries 는 Map 객체에서 요소키와 요소값을 값으로 갖는 이터레이터를 반환한다
for (const entry of map.entries()) {
console.log(entry) // [ { name: 'Lee' }, 'developer' ] [ { name: 'Kang' }, 'student'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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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으로, Map 객체는 요소의 순서에 의미를 갖고 있지는 않다. 하지만 순회하는 순서는 요소가 추가된 순서를 따른다.
그 이유는 ECMAScript 사양에 규정되어 있지는 않지만 다른 이터러블의 순회와 호환성을 유지하기 위함이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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