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0x250
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관리 메뉴

탁월함은 어떻게 나오는가?

ScaleUp(스케일업)과 ScaleOut(스케일아웃)의 차이 본문

[Snow-ball]프로그래밍(컴퓨터)/프로그래밍 및 컴퓨터 개론 이론

ScaleUp(스케일업)과 ScaleOut(스케일아웃)의 차이

Snow-ball 2021. 4. 15. 23:34
반응형

 

 

 

스케일 업 (Scale Up)

ScaleUp은 서버 그 자체를 증강하는 것에 의해서 처리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수직 스케일로 불리기도 한다. 전형적으로는 SMP(대칭형 멀티 프로세서)에 대해 프로세서를 추가하는 것이나 프로세서 그 자체를 고성능 모델로 옮겨가는 것을 의미한다. 

 

즉, CPU나 RAM 등을 추가하거나 고성능의 부품으로 서버로 교환하는 방식인것이다. 스케일 업의 경우, 서버 한 대에 모든 부하가 집중되므로 장애시 영향을 크게 받을 수 있는 위험성이 있다. 한 대의 서버에서 모든 데이터를 처리하므로 데이터 갱신이 빈번하게 일어나는 '데이터 베이스 서버'에 적합한 방식이다.


스케일 아웃 (Scale Out)

ScaleOut은 접속된 서버의 대수를 늘려서 처리 능력을 향상 시키는 것이다. 수평 스케일로 불리기도 한다. 전형적으로는 웹서버 펌으로서 사용되고 있는 랙 마운트 서버군에 서버를 추가하는 것이나 브레이드 서버에 브레이드를 추가하는 것 등이다. 서버의 가상화 기능을 사용하고 하나의 케이스 내에서 가상적으로 복수 서버를 구축해 스케일 아웃과 동등의 효과를 제공할 수도 있다. 이러한 방식을 특히 스케일 위드인 또는 가상 스케일 아웃 등으로 부르기도 한다.

 

서버가 여러대로 분리되어 있기 때문에 각 서버에 걸리는 부하를 균등하게 해주는 '로드밸런싱'이 필수적으로 동반되어야 한다. 스케일 아웃의 경우, 서버 한 대가 장애로 다운되더라도 다른 서버로 서비스 제공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반면 모든 서버가 동일한 데이터를 가지고 있어야 하므로, 데이터 변화가 적은 '웹 서버'에 적합한 방식이다.


로드밸런싱(load balancing)

부하분산 또는 로드밸런싱은 컴퓨터 기술의 일종으로 둘 혹은 셋이상의 중앙처리 장치 혹은 저장장치와 같은 컴퓨터 자원들에게 작업을 나누는 것을 의미한다. 이로써 가용성 및 응답시간을 최적화 시킬 수 있다.

 

 

 

 

 

 

 

 

 

베타존 : 네이버쇼핑 스마트스토어

나를 꾸미다 - 인테리어소품 베타존

smartstore.naver.com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