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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진수를 2진수로 바꾸는 방법 본문

[Snow-ball]프로그래밍(컴퓨터)/java

10진수를 2진수로 바꾸는 방법

Snow-ball 2020. 12. 14. 17: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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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진수를 2진수로 바꾸는 방법
// 4 3 2 1 0
// 1 0 0 0 0
// 10^4 x 1 + 0
// 3 2 5 0 0
// 10^4 x 3 + 10^3 x 2 + 10^2 x 5 + 0
// 지금 현재 본건 10진수 체계

// 2진수로 변경
// 4 3 2 1 0
// 1 0 0 0 0
// 2^4 x 1 + 0 ===> 16

// 1 1 1 0 0
// 2^4 x 1 + 2^3 x 1 + 2^2 x 1 + 0 ===> 28

 

 



// 10진수 2진수로 바꾸는 방법
// 1. 변환할 숫자를 지정한다(현재 케이스 5)
// 2. 지정한 숫자보다 작은 2의 최대 승수를 찾는다.
// 3. 지정한 숫자에서 찾은 숫자를 뺀다.
// 4. 뺏으므로 현재 케이스에서 1이 남는다.
// 5. 현재 케이스를 4를 뺏으므로 2번 자리에 1을 설정한다.
// 6. 나머지 1을 표현할 수 있는 숫자는 2^0
// 그러므로 0번 자리에 1을 설정한다.
// 7. 최종적으로 남지가 0이 될때까지 반복한다.

 

// 4 3 2 1 0
// 5 - 4 = 1
// 4 2^2
// 1 2^0
// 0 0 1 0 1
// 2^2 x 1 + 2^0 x 1 = 5

//10
//4 3 2 1 0
//10 - 8 = 2
//8 2^3
//2 2^1
//0 1 0 1 0
//2^3 x 1 + 2^1 x 1 = 10

//and 연산의 규칙
//자릿수가 서로 1로 일치할때만 1이 되며 그외의 경우엔 모두 0이 된다.
//(여기서 1이란 참, 0이란 거짓으로 봐도 무방)

// 0 0 1 0 1 //5
// and 0 1 0 1 0 //10
// ------------------
// 0 0 0 0 0

// 4
// 4 3 2 1 0
// 4 - 4 = 0
// 4 2^2
// 0 0 1 0 0

// 14
// 4 3 2 1 0
// 14 - 8 = 6
// 8 2^3
// 4 2^2
// 2 2^1
// 0 1 1 1 0

// 0 0 1 0 0 //4
// and 0 1 1 1 0 //14
// ------------------
// 0 0 1 0 0

 

 

 

//연습문제

//숫자 6 2진수로 바꾸기
//6 - 4 = 2
//2 - 2 = 0
//4 + 2 = 6
//3 2 1 0
//0 1 1 0
//2^2 + 2^1 = 6

//숫자 7 2진수로 바꾸기
//7 - 4 = 3
//3 - 2 = 1
//1 - 1 = 0
//4 + 2 + 1 = 7
//3 2 1 0
//0 1 1 1
//2^2 + 2^1 + 2^0 = 7

//숫자 11 2진수로 바꾸기
//11 - 8 = 3
//3 - 2 = 1
//1 - 1 = 0
//8 + 2 + 1 = 10
//3 2 1 0
//1 0 1 1
//2^3 + 2^1 + 2^0 = 11

//숫자 13 2진수로 바꾸기
//13 - 8 = 5
//5 - 4 = 1
//1 - 1 = 0
//3 2 1 0
//1 1 0 1
//2^3 + 2^2 + 2^0 = 13

//숫자 20 2진수로 바꾸기
//20 - 16 = 4
//4 - 4 = 0
//4 3 2 1 0
//1 0 1 0 0
//2^4 + 2^2 = 20

 

//숫자 27을 2진수로 바꾸기

//27 - 16 = 11

//11 - 8 = 3

//3 - 2 = 1

//1 - 1 = 0

//4  3  2  1  0

//1  1  0  1  1

//2^4 + 2^3 + 2^1 + 2^0 =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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